1. 교육명: 2021. 제1권역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심화교육
2. 교육기간: 2021. 7. 6.(화) ~ 7. 26.(화), 21일간 3. 교육방법: 상담/심리전문원격교육연수원 [카운피아](https://www.counpia.com) 를 활용한 온라인 연수
4. 교육대상: 제1권역(창원·함안·창녕)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약 130명 ※ 신청 인원이 많을 시 우선순위에 따라 대상자 선정 - 1순위: 2021년 기초교육을 이수한 신규 학생상담자원봉사자 - 2순위: 기존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중 심화교육 미이수자 5. 수강방법: 카운피아 회원가입 → 로그인 → 원하는 강좌 수강신청(1권역 창원·함안·창녕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심화교육 배너로 입장) → [나의 강의실] → 학습하기
※ 개별 수강 신청 필수 [6.28.(월) ~ 7.5.(월), 심화교육 신청 시 강좌와 동일한 강좌 선택)]
6. 교육과정: 두 과정 중 희망 교육 1가지 선택 <과정1> 아동 청소년 ADHD에 대한 이해와 개입(15차시) 차시 | 차시명 | 비고 | 1 | ADHD 용어와 역사 | 진도80%이상 시 수료 | 2 | 사실과 오해 및 진단 | 3 | 유병율과 원인 | 4 | ADHD의 발달적 특징과 평가 | 5 | ADHD 이론적 모델 | 6 | ADHD 통합적 개입방법 | 7 | 심리사회적 개입 | 8 | 학교개입(1) | 9 | 학교개입(2) | 10 | 행동기능분석 | 11 | 전향 중심의 개입 | 12 | 부모교육 | 13 | 가족상담 개입(1) | 14 | 가족상담 개입(2) | 15 | 사례연습하기 |
<과정2> 자해 자살행동의 예방 및 치료(15차시) 차시 | 차시명 | 비고 | 1 | 자살청소년의 현주소는? | 진도80% 이상 시 수료 | 2 | 자살행동의 원인과 특징 | 3 | 자살행동 사례 분석1 | 4 | 자살행동 사례 분석2 | 5 | 자해행동에 관한 연구 | 6 | 자해행동의 위험요인 | 7 | 자해행동의 보호요인 | 8 | 자살의 징후 및 자살위험도 평가 | 9 | 개인상담 단계 및 사례 | 10 | 자해행동 단기 개입프로그램의 구성 및 특징 | 11 | 자해행동 단기 개입 프로그램1 | 12 | 자해행동 단기 개입 프로그램2 | 13 | 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및 특징 | 14 | 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1 | 15 | 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