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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 수업 컨설팅 결과
작성자 박재희 등록일 2022.06.15

(정보)과 수업안

일시

2022.06.10. 2교시

학반,장소

1-2, 컴퓨터실

수업자

제oo

수업

교과

정보

단원

-3. 프로그래밍

차시

15 / 27

주제

반복 구조를 이해한다.

반복문 for 문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단원

구성

-3. 프로그래밍

학습주제 6. 반복문

6-1. 반복 구조

6-2. 반복문 for

전시학습 확인 및 학습 목표 제시

반복문의 정의

for 문의 이해 및 따라하기 풀이

for 문 연습문제 풀이 및 프로그램 오류 수정

for 문 정리

차시 학습 안내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컴퓨팅 사고력중 프로그래밍으로 대표되는 자동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단원은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변수와 연산, 실행 흐름 제어를 위한 제어구조, 배열과 함수 등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중점이 된다.

중학교 [정보] 과목을 주 1차시로 보통 1학년 시기에 배우고 졸업하다 보니 학생별로 개인차가 매우 크기에 텍스트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상황을 가정하고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플레이봇으로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이유는 코딩한 결과를 제시된 월드에서 로봇이 움직이는 상황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다소 어려워하고 지루해하는 프로그래밍 과정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플레이봇 플랫폼의 다양한 미션을 풀이하면 별도장을 받아 성취감도 높이며 프로그래밍의 흥미를 가지면서 자기주도적으로 코딩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이번 차시에서는 반복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의 처리 능력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반복 구조로 간단하게 프로그래밍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접해 보면서 스스로 문제해결전략을 생각하고 코딩하며 프로그래밍을 어려워하는 동료를 도와 동료 간 코칭이나 협의를 통해 오류 수정 능력을 키워보는 배움의 장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 수업 도입 부분에서 2가지의 영상을 보고 공통으로 연상되는 단어를 유추하여 수업의 주제를 학생들 스스로 찾게 함.

- 체계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하여 차시마다 단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학생들이 직접 하면서 배울수 있도록 함.

- 반복 구조를 실생활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게 하여, 학생들이 실제 생활에서의 반복되는 상황으로 코딩에 도전할 수 있는

  마음을 갖도록 유도함.

- 수학교과와 융합하여 학문적으로 배운 내용을 정보에서 활용하여 학생들이 융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융합수업설계를

  적용해 볼 수 있음. 

- 컴퓨터실에서의 학생 접속 상황을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교사의 컴퓨터에 깔려 있지만 즉각 알아차릴 수 없다는 면에서

  학생들이 다른 작업을 할 수도 있음. 뒷면에 거울이나 반사판이 부착되어 있다면 교사가 학생들의 상태를 더욱 빨리 감지할

  수 있을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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