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창원사파고등학교

검색열기

전문적 학습 공동체

수업컨설팅

메인페이지 전문적 학습 공동체수업컨설팅

수업컨설팅

게시 설정 기간
수업컨설팅 상세보기
수학과 수업 컨설팅 결과
작성자 박재희 등록일 2022.06.16

(수학)과 수업안


일시

2022.06.14. 7교시

학반,장소

2-5, 2-5 교실

수업자

박oo

수업

교과

수학

단원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차시

1차시

주제

수열의 뜻과 등차수열

단원

구성

1차시~2차시 : 수열의 뜻과 등차수열

3차시~4차시 : 등비수열

5차시 : 문제풀이

1차시~2차시 : 수열의 뜻과 등차수열의 뜻, 등차수열의 합에 대해 배운다.

전시학습 확인 및 학습목표 제기

수열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수열 중에서 등차수열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일반항의 의미를 알고 등차수열의 일반항 구하기

학습지 문제를 풀고 발표하기

등차중항을 이해하고 등차중항 구하기

수업 마무리


3차시~4차시 : 등비수열의 뜻과 등비수열의 합에 대해 배운다.

5차시 : 교과서 중단원학습점검과 부교재를 통해 배운 개념을 복습하고 개념을 활용하여 문제를 푼다.


수학은 고등학교 단계에서 교과별 학문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과목으로 공통과목인 수학을 학습한 후 더 높은 수준의 수학을 학습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지수로그함수, 삼각함수, 수열 3개의 핵심 개념 영역을 학습함으로써 수학의 규칙성과 구조의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수열단원은 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삼각함수단원이 끝나고 난 후 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생각하는 단원이다. 학생들이 이 단원을 어렵게 느끼고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개념 설명할 때 많은 예를 이용하여 이해를 돕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고 친구들 앞에서 풀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문제를 푸는 시간에 교사의 도움보다는 학생들끼리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유도하여 학생 간의 배움이 일어나도록 한다. 제시된 문제가 어려운 하위권 학생의 경우 교사보다 친근한 친구에게 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상위권 학생의 경우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을 친구에게 설명함으로써 개념을 더욱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생이 문제 풀이 과정을 발표할 경우 교사가 가르쳐준 방법과 다른 풀이 방법을 배울 수도 있다. 이때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지도하고, 잘못된 개념을 설명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 도입부분에서 단원의 첫 시간에 학생들이 익혀야 할 개념에 관하여 교사의 안내가 이루어짐.

- 전개1 활동으로 학생들이 교과서에 있는 예제문제들을 직접 풀면서 자신이 잘 모르는 개념에 대해 교사로부터 피드백 받음.

- 전개2 활동은 직소수업모형의 변형으로 분단별 전문가 집단이 되어 문제를 풀어 봄. -> 수업 컨설팅 시 '학생들이 어떤 단계

  에서 가장 큰 배움이 일어 났을까요?' 라는 질문에 수업자가 바로 이 단계라고 대답하였으며 정말로 학생들은 이 시기에 가

  장 활발히 배우려고 노력하고 몰입하는 모습이 보였음.

- 수학이라는 과목을 어렵게 생각하고 처음부터 의욕을 보이지 않는 학생들이 간혹 보일 때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과 태도가

  학생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