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문적 학습 공동체수업컨설팅
(수학)과 수업안
일시
2022.06.14. 7교시
학반,장소
2-5, 2-5 교실
수업자
박oo
수업
교과
수학
단원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차시
1차시
주제
수열의 뜻과 등차수열
구성
1차시~2차시 : 수열의 뜻과 등차수열
3차시~4차시 : 등비수열
5차시 : 문제풀이
수
업
흐
름
▶1차시~2차시 : 수열의 뜻과 등차수열의 뜻, 등차수열의 합에 대해 배운다.
전시학습 확인 및 학습목표 제기
수열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수열 중에서 등차수열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일반항의 의미를 알고 등차수열의 일반항 구하기
학습지 문제를 풀고 발표하기
등차중항을 이해하고 등차중항 구하기
수업 마무리
▶3차시~4차시 : 등비수열의 뜻과 등비수열의 합에 대해 배운다.
▶5차시 : 교과서 중단원학습점검과 부교재를 통해 배운 개념을 복습하고 개념을 활용하여 문제를 푼다.
자
관
‘수학Ⅰ’은 고등학교 단계에서 교과별 학문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과목으로 공통과목인 ‘수학’을 학습한 후 더 높은 수준의 수학을 학습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지수로그함수, 삼각함수, 수열 3개의 핵심 개념 영역을 학습함으로써 수학의 규칙성과 구조의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수열단원’은 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삼각함수단원’이 끝나고 난 후 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생각하는 단원이다. 학생들이 이 단원을 어렵게 느끼고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개념 설명할 때 많은 예를 이용하여 이해를 돕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고 친구들 앞에서 풀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문제를 푸는 시간에 교사의 도움보다는 학생들끼리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유도하여 학생 간의 배움이 일어나도록 한다. 제시된 문제가 어려운 하위권 학생의 경우 교사보다 친근한 친구에게 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상위권 학생의 경우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을 친구에게 설명함으로써 개념을 더욱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생이 문제 풀이 과정을 발표할 경우 교사가 가르쳐준 방법과 다른 풀이 방법을 배울 수도 있다. 이때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지도하고, 잘못된 개념을 설명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 도입부분에서 단원의 첫 시간에 학생들이 익혀야 할 개념에 관하여 교사의 안내가 이루어짐.
- 전개1 활동으로 학생들이 교과서에 있는 예제문제들을 직접 풀면서 자신이 잘 모르는 개념에 대해 교사로부터 피드백 받음.
- 전개2 활동은 직소수업모형의 변형으로 분단별 전문가 집단이 되어 문제를 풀어 봄. -> 수업 컨설팅 시 '학생들이 어떤 단계
에서 가장 큰 배움이 일어 났을까요?' 라는 질문에 수업자가 바로 이 단계라고 대답하였으며 정말로 학생들은 이 시기에 가
장 활발히 배우려고 노력하고 몰입하는 모습이 보였음.
- 수학이라는 과목을 어렵게 생각하고 처음부터 의욕을 보이지 않는 학생들이 간혹 보일 때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과 태도가
학생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