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창원사파고등학교

검색열기

전문적 학습 공동체

수업컨설팅

메인페이지 전문적 학습 공동체수업컨설팅

수업컨설팅

게시 설정 기간
수업컨설팅 상세보기
특수과 수업 컨설팅 결과
작성자 박재희 등록일 2022.06.16

(특수)과 수업안


일시

2022. 6. 15.(4) 교시

학반,장소

특수학급 학생 4, 학습도움실

수업자

손oo

수업

교과

진로와

직업

단원

직업교육 / 바리스타

(스팀을 사용하여 라떼 만들기)

차시

7/8

주제

스팀을 활용한 라떼 만들기, 바리스타의 역할(손님 응대 및 주문)

단원

구성

1~2차시: 에스프레소 머신 구조 및 사용법 익히기 / 원두 분쇄

3~5차시 : 에스프레소 추출 및 아메리카노 만들기

6~8차시 : 스팀밍을 활용한 라떼 만들기, 바리스타의 역할(손님 응대 및 주문)

1~2차시: 에스포레소 머신 구조 및 사용방법을 숙지 후 분쇄기를 사용하여 에스프레소를 정량을 추출 연습

3~5차시: 에스프레소를 추출 하여 잔에 담아 아메리카노 만들기

6~8차시: 스티밍를 활용하여 우유거품 스티밍 후 라떼 만들기(모양만들기)

         바리스타로서 주문 받기 및 손님응대 올바르게 하기

 

장애학생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어떠한 진로를 택할 것인가에 따라서 교육내용이 선택 될 수 있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장애인도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직업을 갖게 되면 자신의 삶의 보람과 성취감도 얻게 될 것이다. 또한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통해 자기 존중감과 건강한 자아 개념을 가질수 있게 되므로 이를 통해 삶의 질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학생에 대한 진로 및 직업교육은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볼수 있다.

바리스타 직무실습을 통하여 단순히 커피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문받기, 손님 응대하기, 청결 유지 등 사람들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도 함께 학습함으로써 미래의 직업인으로서의 준비도 함께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교 이후 자신의 삶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꾸릴 수 있는 경쟁고용 현장에서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실제적인 결과를 끌어내는 것이 특수학급에서 교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수업 도입 부분에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료를 적절하게 만들어서 안내함. 특히 이전 학생활동에서 사용한 이미지

  메이킹 사진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도를 더욱 높힘.

- 키오스크프로그램을 활용한 내용 등 테블릿의 활용도를 높혔으며, 특히 생활과 연관된 내용으로 학생들이 이해도와 생활 적

  응도를 높힐 수 있었음.

- 수업 전개 부분에서 학생들이 골고루 역할을 다 해 볼 수 있도록 안배하여 상대방의 입장과 각자의 역할에서 해야 할 일들

  을 인지할 기회를 줌.

- 특수 수업의 본질을 살려 학생들이 사회에 나갔을 대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스스로 꾸려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학생들이 교사에게 갖는 신뢰감이 느껴졌으며 평상시 학생과 교사간에 믿음이 잘 형성되어 있는것이 느껴짐.

- 보조 교사의 협조도 적절히 이루어져 선생님의 수업진행과 학생활동에서 많은 도움이 이루어짐.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