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문적 학습 공동체수업컨설팅
(특수)과 수업안
일시
2022. 6. 15.(4) 교시
학반,장소
특수학급 학생 4명, 학습도움실
수업자
손oo
수업
교과
진로와
직업
단원
직업교육 / 바리스타
(스팀을 사용하여 라떼 만들기)
차시
7/8
주제
스팀을 활용한 라떼 만들기, 바리스타의 역할(손님 응대 및 주문)
구성
1~2차시: 에스프레소 머신 구조 및 사용법 익히기 / 원두 분쇄
3~5차시 : 에스프레소 추출 및 아메리카노 만들기
6~8차시 : 스팀밍을 활용한 라떼 만들기, 바리스타의 역할(손님 응대 및 주문)
수
업
흐
름
1~2차시: 에스포레소 머신 구조 및 사용방법을 숙지 후 분쇄기를 사용하여 에스프레소를 정량을 추출 연습
3~5차시: 에스프레소를 추출 하여 잔에 담아 아메리카노 만들기
6~8차시: 스티밍를 활용하여 우유거품 스티밍 후 라떼 만들기(모양만들기)
바리스타로서 주문 받기 및 손님응대 올바르게 하기
자
관
장애학생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어떠한 진로를 택할 것인가에 따라서 교육내용이 선택 될 수 있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장애인도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직업을 갖게 되면 자신의 삶의 보람과 성취감도 얻게 될 것이다. 또한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통해 자기 존중감과 건강한 자아 개념을 가질수 있게 되므로 이를 통해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학생에 대한 진로 및 직업교육은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볼수 있다.
바리스타 직무실습을 통하여 단순히 커피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문받기, 손님 응대하기, 청결 유지 등 사람들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도 함께 학습함으로써 미래의 직업인으로서의 준비도 함께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교 이후 자신의 삶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꾸릴 수 있는 경쟁고용 현장에서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실제적인 결과를 끌어내는 것이 특수학급에서 교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수업 도입 부분에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료를 적절하게 만들어서 안내함. 특히 이전 학생활동에서 사용한 이미지
메이킹 사진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도를 더욱 높힘.
- 키오스크프로그램을 활용한 내용 등 테블릿의 활용도를 높혔으며, 특히 생활과 연관된 내용으로 학생들이 이해도와 생활 적
응도를 높힐 수 있었음.
- 수업 전개 부분에서 학생들이 골고루 역할을 다 해 볼 수 있도록 안배하여 상대방의 입장과 각자의 역할에서 해야 할 일들
을 인지할 기회를 줌.
- 특수 수업의 본질을 살려 학생들이 사회에 나갔을 대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스스로 꾸려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학생들이 교사에게 갖는 신뢰감이 느껴졌으며 평상시 학생과 교사간에 믿음이 잘 형성되어 있는것이 느껴짐.
- 보조 교사의 협조도 적절히 이루어져 선생님의 수업진행과 학생활동에서 많은 도움이 이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