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창원사파고등학교

검색열기

전문적 학습 공동체

수업컨설팅

메인페이지 전문적 학습 공동체수업컨설팅

수업컨설팅

게시 설정 기간
수업컨설팅 상세보기
특수(진로와 직업)과 수업 컨설팅 결과
작성자 박재희 등록일 2022.09.27

특수(진로와 직업)과 수업안

                                                      

일시

2022.09.22.() 5교시

학반,장소

특수교육대상학생5,도서실

수업자

??

수업

교과

특수(진로와 직업)

단원

3. 사서 보조원의 역할

차시

6차시

주제

3. 사서 보조원의 역할 / 청구기호의 원리, 청구기호에 따른 책 찾기

단원

구성

1~2차시: 한국십진분류법(KDC)에 따라 책 분류하기

3~4차시: 책의 주소 청구기호’ (청구기호의 구성과 원리)

5차시: 도서관의 구조 파악하기

6~7차시: 도서관에서 청구기호에 따른 책 찾기

8~9차시: 신간도서 정비하기(색띠라벨, 바코드, 청구기호 붙이기)

10~11차시: 청구기호에 따라 책 정리하기

동기유발: 각자 스크래치 카드를 긁어보고 친구들과 함께 5개의 단서를 조합하여 오늘 공부할 주제가 무엇일지 생각해보기

?? 스크래치 카드

활동1: 책 탐정! 청구기호 추리하기

청구기호의 구성요소 알아보기

단서(책의 종류, 지은이, 제목, 시리즈 여부, 같은 책의 수 등)를 보고 청구기호 추리하기

알맞은 색띠라벨 붙여 청구기호 카드 완성하기

?? 청구기호 단서 카드, 색띠라벨

활동2: 청구기호를 보고 알맞은 책 찾기

활동 1에서 만든 청구기호 카드를 보고 알맞은 책 찾아오기

책 속에 있는 글자 카드 찾기

글자 카드를 조합하여 선생님 추천 도서 추측하기

?? 도서관 지도(전 차시 작성한 것), 청구기호 카드, 메시지 카드

학습내용 정리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도서관이란 선뜻 다가가기 쉽지 않은 곳이다. 긴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 어려운 학생에게는 너무 어려운 책이 많아서, 휠체어를 이용하는 학생에게는 좁은 서가 사이를 마음대로 이동하기 어려울뿐더러 자신이 거기에 있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될까봐 미안해서 등등... 우리반 학생들이 말한 도서관에 가지 못하는 이유이다.

사서 보조원 직무는 얼핏 보기에는 간단해 보여도 하나하나 분석해보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그리 만만한 일은 아니다. 청구기호를 보고 책을 찾거나 정리하려면 숫자의 크기 및 한글 자음과 모음의 순서 비교가 가능해야 하고, 열 종류나 되는 십진분류법을 익혀야 하며, 어떤 종류의 책이 어느 서가에 꽂혀 있는지 공간을 파악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대출반납 시스템 사용법을 익혀야 할 뿐만 아니라 도서관 이용자를 적절히 응대할 수 있어야 한다. 어느 것 하나 저절로 터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하나하나 단계를 나누어 학습해야 한다.

이 과정을 즐겁게 해내려면 일단 학생들 스스로 책과 도서관을 충분히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이 수업을 설계하였다. 교사가 가르쳐 준 내용을 단순히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청구기호의 원리에 따라 청구기호를 만들어보고, 도서관에서 그 책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청구기호의 원리를 온전히 익히고, 서가의 위치를 정확히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도서관을 친밀한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사서 보조원의 직무를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감과 성취감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학생활동-모둠, 발표, 사고과정 등>

 - 활동 내용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 평소에 쌓였던 신뢰감이 느껴짐.

 - 전 차시 수업으로 이루어졌던 청구기호에 관해 학습이 잘 되어 있음.

 - 학생간의 관계(소통, 배려)가 잘 형성되어 있음.

 - 학생들의 기본 특성(발달정도, 특기, 관심분야(, 야구 등))이 파악되어 있으며

   이러한 내용이 수업에 잘 반영됨.

 

<활동지 디자인>

 - 스크래치 카드로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함.

 - 수업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학생들의 배움 과정을 도와줌.

 

<교사의 태도>

 - 차분하고 다정하며, 안정감있게 수업을 진행함.

 - 학생들의 작은 태도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이 이루어짐.

   특히 호응의 피드백은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에 많은 도움이 됨.

 - 도움반 보조 선생님과의 호흡도 잘 맞아 학생들의 수업 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많은     도움이 됨.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