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Ⅰ)과 교수·학습 과정안
지도대상 | 2학년 2반 | 일시 | 2022.09.26.(월) 1교시 | 지도교사 | 안?? | 단 원 명 | 7. いっしょに いきませんか。 | 장소 | 2-2 교실 | 학습목표 | 1. 티켓의 정보를 파악하고, 동사의 활용형을 적용하여 제안할 수 있다. 2. 제안에 대해 자신의 의사(승낙 또는 거절)를 표현할 수 있다. 3. 모둠활동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사결정 사항을 전달할 수 있다. | 학습자료 | 교과서, PPT, 모둠별 말하기 활동 자료(티켓) | 학습단계 | 시량 | 학습 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도입 | 5′ | 전시학습내용 및 학습목표 확인 | ▶ 전시학습내용 확인 및 학습목표 제시 - 동사의 활용형(기본형과 「~ます」형) 상기 - 본시 학습에서 적용할 내용 확인 | ? PPT | 전개 | 40′ | 어휘 및 문형 | ▶ 티켓을 보고 기본 정보 파악하기 - 티켓의 종류 : えいが, サッカ?,やきゅう,コンサ?ト,すもう... - 날짜, 장소 등 ▶ 적용할 동사를 확인하고 「~ませんか」 문형 학습 | ? PPT | 제안,승낙과 거절 표현 | <모둠 활동> ▶ 선택한 티켓을 활용하여 제안&승낙 및 거절 표현 연습하기 - ~さん、~の チケットが ありますが、 いっしょに 行きませんか。 - わあ、いいですね。
/すみません、それは ちょっと... ▶ 같이 갈 일행 구하기 | ? 모둠별 활동 자료를 활용하여 대화에 적용 | 동사의 활용형으로 최종 의사결정 사항 전달하기 | ▶ 활동 결과 발표 : 의사결정 사항을 타인에게 전달하기 - わたしは(~월~일) ~さんと いっしょに ~を 見ます。 - わたしは(~월~일) ~さんと いっしょに
~を 見に 行きます。... | ? PPT | 정리 | 5′ | 형성 평가 차시 예고 | ▶ 학습내용 정리 및 형성평가 ▶ 차시 예고 | |
<학생활동-모둠, 발표, 사고과정 등> - 전체적인 수업설계가 조직적으로 구성되어짐. - 수업 전반부는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사의 도움으로 학생들이 기본 문형을 익힘. - 오늘 배우고자 하는 내용에 관해 정확히 인지가 되고 학생들은 배우기 위해 노력함. - 모둠에서 연습과 활동, 발표 형식이 협업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도와줌. <활동지 디자인> - 수업자료로 실제 티켓의 느낌이 들도록 제작하여 수업에 활용함. - 콘서트, 영화, 야구, 축구 등 다양한 분야의 티켓을 제작하여 관심도를 높힘. - 실생활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예를 들어 삶과 연계된 수업으로 이루어짐. <교사의 태도> - 차분하고 분명하며, 안정감있게 수업을 진행함. - 학생들의 반응에 대해 피드백이 적절히 이루어짐. - 최종산출물로 결과를 발표할 때 ‘표준 발표 형식’을 제시하여 구체적인 연습과정으로 이끌어 한차시의 목표를 완수하는데 큰 도움이 됨.
|